• 최종편집 2024-03-28(목)
 
강원도청

 

지난해 기준 강원혁신도시 내 이전 공공기관의 신규 채용인원은 344명이었으며, 이 중 153명을 강원도 출신 청년들로 채용하여, 지역인재 채용률은 44.5%를 기록하여 2020년 보다 대폭 증가하였다.

2020년 강원도 지역인재 채용률 26.4%, 채용인원 87명에 비하여 크게 증가하였으며, '혁신도시법'에 따른 2021년도 법정 지역인재 목표 채용률인 27% 보다 17.5%나 뛰어 넘는 수치이다.

기관별로 살펴보면, 대한적십자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50%가 넘는 인원을 지역인재로 채용하였으며, 한국관광공사,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도로교통공단에서도 법정비율인 27% 이상의 지역인재를 채용하였다.

국립공원공단, 대한석탄공사,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분야별 5명 미만 채용, 연구직 채용 등으로 지역인재 의무채용 예외규정이 적용되어 지역인재 채용 실적 통계에서는 제외되었으나, 실질적으로 강원지역 인재에 대하여 가산점을 부여하는 등 지역인재 채용에 다각적인 노력을 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및 산림항공본부는 국가기관으로 인사혁신처 주관 채용을 실시하며, 한국광해광업공단은 ‘21. 9. 10일 출범으로 2021년에는 채용을 미실시하였다.

지역인재 채용은 강원도 청년들이 양질의 일자리를 찾아 타지로 떠나는 것을 막고 공공기관에 취업할 수 있도록 2022년에는 법정 의무채용 비율이 30%까지 확대된다.

강원도에서는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확대를 위해 공공기관 취업을 희망하는 도내 많은 청년들에게 취업에 실질적이고 직접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공공기관 취업 전담 코디네이터 운영, 공공기관 연계 합동 채용설명회 개최, 지역인재 양성 교육과정 운영 등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안권용 강원도 글로벌투자통상국장은 “지난 한 해 코로나 19로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모두의 노력으로 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에 좋은 성과가 있었다.” 고 평가하며, “올해에는 도내 많은 청년들이 공공기관에 취업할 수 있도록 공공기관이 필요로 하는 지역인재 육성과 채용확대를 통하여 '지역인재 발굴․양성 → 공공기관 취업 → 도내 정주'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 하겠다” 고 밝혔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4948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원혁신도시 공공기관 신규직원 절반 지역인재 채용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