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서울시 예산을 놓고 시의회와 연일 충돌하고 있는 오세훈 시장이 자신의 공약사업 '서울런' 예산을 시의회가 삭감한 것에 또다시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17일 오 시장은 페이스북에 올린 '지못미 예산 시리즈 6 - 서울런'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어려운 청소년에게 공정한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나아가 모든 시민을 위한 스마트 평생교육 플랫폼을 구축하는 '서울런' 사업도 시의회의 예산 삭감으로 반쪽짜리 사업이 되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서울런'은 계층 간 교육격차를 해소한다는 목표로 오 시장이 추진한 핵심 공약사업 중 하나로, 지난달 31일 시의회에서 관련 예산이 서울시 제출안(168억원)보다 35억원 깎인 133억원으로 확정됐다.


오 시장은 "2022년 예산안에 교육플랫폼 구축 사업비 35억원을 반영해서 시의회에 제출했지만, 시의회는 예산심의 때 별다른 논의도 없이 전액 삭감해 버렸다"고 비판했다.


또 "'서울런'을 놓고 처음에는 '사교육을 조장한다', '직접 교육은 교육청에 맡기라'며 비판하던 시의회가 정작 입시용 콘텐츠를 넘어 모든 시민을 위한 평생교육 플랫폼을 만들겠다고 하니 이제 와서 그 예산을 삭감하는 것은 정말 앞뒤가 안 맞는 자기모순이라고밖에 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시민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출발한 '서울런'이 뒷걸음질 치지 않도록 시의회에서도 대승적으로 협조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오 시장의 '서울런' 예산 삭감 비판에 서울시의원 110명중 99명을 장악하고 절대적으로 일방적인 표결위력을 발휘하는 서울시의회의 더불어민주당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은 서울시의 TBS(교통방송) 출연금 삭감을 들어 응수했다.


김 의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오 시장을 향해 "TBS 출연금 삭감이유는 무엇이냐"고 질문하면서 오세훈 시장의 주장을 반박하였다.

 

김의장은 야당으로부터 편파방송이라는 비난을 들으며 많은 논란을 야기하고있으며 이중지원이라는 비판을 받고있는 서울시의 TBS 출연금 삭감이 "'재단 독립화'라는 포장 아래 '언론에 재갈 물리기'"라고 주장했다.


김 의장은 "TBS는 직원 인건비, 청사 유지비, 송신소·방송장비 유지 등 고정비용으로만 연 370억원이 소요되는 기관"이라며 "서울시는 이를 다 알면서도 연간 고정비조차 충당할 수 없는 수준으로 예산을 편성한 뒤 '방송의 독립'을 운운하는 억지 논리를 펼쳤다"고 날을 세웠다.


올해 서울시의 TBS 출연금은 지난달 31일 시의회에서 320억원으로 확정됐다. 서울시가 당초 삭감했던 123억원 중 68억원이 복원돼 삭감액이 55억원으로 줄었다.


오 시장은 이달 7일 '지못미 예산 시리즈 1 - 장기전세주택'을 시작으로 페이스북을 통해 시의회가 자신의 역점사업 예산을 삭감한 데 대해 비판을 이어가고 있으며 김 의장도 페이스북에서 맞대응하고 있다.

 

서울시의 이와같은 시집행부와 시의회의 난맥은 더불어민주당이 장악한 의회와 지난 보궐선거에서 국민의힘 공천으로 당선된 오세훈 시장과의 힘겨루기의 결과로 이들간의 첨예한 대립은 7월 개의하는 새로운 서울시의회의 회기가 개원되기 전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6422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오세훈 서울시장의 행보를 끝없이 발목잡는 서울시의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