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6.1 전국동시지방선거를 40일 앞두고 "경기도 시-군의원 선거구 획정 초안"이 발표되면서 분만의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경기도시군의원 획정위원회가 19일 발표한 도내31개 시.군의원과 20일 이 획정안에 대한 의견서에 대한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얽히면서 이 계획의 향후 실행에는 부작용이 예상되고있다.

 

지난 15일 국회를 통과한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안에 따르면 경기도의 기초의원 정수는 463명을 현재의 447명에서 16명이 증원 되었다.

 

이에 따라 각 지역은 자신의 지역의 의원 수가 증가할 것을 기대하였으나 그렇지 못한 곳에서는 파열음이 터져나오고 있다.

 

부천시의 경우 의원정수가 28명에서 27명으로 1명 줄었으며 성남시 역시 35명 정수에서 34명으로 1명이 줄어 들었다. 

 

부천시의 경우 대산동이 의원정수 3명에서 2명으로 줄어상대적으로 치열해 질 것으로 보이는 반면 범안동이 2인 정수에서 3인정수로 변경되어 여야 모두 다소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인다.

 

특히 반발을 하는 곳은 부천자선거구 와 차선거구로 이곳은 모두 3인 선거구에서 2인 선거구로 바뀌어 이지역 국회의원까지 공개적으로 시정을 요구하는 한편 부천시는 지역의원 수를 1명 증원하여 원래의 28명으로 환원할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당, 진보당 등 진보세력은 이번 경기도의 초안을 두고 양당체제의 고착화를 도모하는 폭거로 맹렬한 비판을 계속하고 있다.

 

진보당의 송영주 경기도지사 후보는 “현재 있는 ‘기초의원 2인 선거구’도 폐지하자는 것이 ‘정치개혁’의 기본 정신인데, 군데군데 ‘보여주기식 4인 또는 5인 선거구’를 박아놓고 거꾸로 기존 3~4인 선거구를 대폭 2인 선거구로 쪼개버렸다”라며 “국민들은 ‘앞으로 가자’고 요구했더니 정작 정치권은 ‘뒤로 후퇴’해버린 격이다”라며 이번 선거구 획정안을 전면 재컴토 할 것을 주장하였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1248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광역-기초의원 선거구획정 둘러싸고 반발 난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