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 화물연대와 함께 연말 운송대란 위기

전국철도노동조합은 오는 24일부터 준법투쟁을 벌이고 12월 2일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예고했다.


22일 철도노조는 서울역에서 '철도 민영화·구조조정 저지, 2022년 임단협 승리를 위한 철도노조 준법투쟁 및 총력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열어 이렇게 밝혔다.


노조는 "지난 수 개월간 대화와 교섭을 통해 노동조합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했지만, 정부와 철도공사 그 누구도 책임 있게 들으려고도 행동하려고도 하지 않았다"며 "정부와 철도공사의 탈선을 멈추기 위해 24일부터 준법투쟁에 들어가며, 이들의 태도가 변하지 않을 경우 12월 2일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강조했다.


박인호 철도노조 위원장은 "기획재정부는 철도공사의 정원을 감축하겠다고 또다시 엄포를 놓고 있고, 국토교통부는 올해 초부터 차량 정비 민간 개방 및 시설 유지보수와 관제권 국가철도공단 이관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며 "철도의 안전을 파괴할 인력 감축과 민영화 정책을 중단하고 노동조합과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철도노조는 지난달 26일 조합원 총투표를 시행해 재적 조합원 61.1%의 찬성률로 쟁의행위 돌입을 결정했다.

철도노조가 파업하게 되면 2019년 11월 이후 3년 만이다.


노사는 지난 4월부터 임금·단체협약 갱신을 위한 교섭을 해 왔지만,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노조는 임금 정액 인상, 사측이 추진하는 직무급제 도입 중단, 호봉제·연봉제 직원 간 임금 형평성 확보, 불공정한 승진제도 개선 등을 요구하고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 9083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철도 12월2일 총파업 예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