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 전임 박만춘 인천시장이 일으킨 파동, 봉합절차 시작

한화진 환경부 장관, 오세훈 서울시장, 김동연 경기도지사,유정복 인천시장은 17일 오후 서울 노들섬에서 수도권매립지 현안과 향후 4자 협의체 운영방안에 대해서 논의했다.

 

이번 회담은 대체 매립지 조성 등 수도권매립지 문제 해결을 모색하기 위해 4자 협의체(환경부 장관-3개 시‧도지사)가 직접 소통에 나선 것이다.

수도권매립지 -수도권 수장.png

 

이날 환경부 장관과 3개 시‧도지사는 수도권매립지 환경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폐기물 반입량을 최소화하고, 친환경 위생적인 매립 등 주변 환경 개선에도 총력을 기울일 필요성에 인식을 같이했다.

 

또 생활폐기물 직접 매립 금지에 대비해 폐기물 발생 감량, 재활용 확대 등 정책을 적극 이행해 수도권매립지 매립량을 지속적으로 줄여 나가기로 했다.

 

특히 3개 시도는 충분한 처리용량의 소각시설을 적기에 확충하는 데 총력을 다하고, 환경부는 적극적으로 행정‧재정 지원을 하기로 했다.

 

또한 대체 매립지 조성 논의에 조속히 착수하고, 4자 합의 이행을 위한 실질적인 문제 논의를 위해 국장급회의를 정례화하기로 결정했다.


다음은 이날 합의한 4자 회의 논의 결과이다.


① 수도권매립지 환경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폐기물 반입량을 최소화하고, 친환경적‧위생적 매립 철저 등 주변 환경 

    개선에도 총력을 기울일 필요성에 공감하며,


  - 환경부와 3개 시‧도는 생활폐기물의 직접매립 금지에 대비 수도권매립지 매립량을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폐기물 발생        감량, 재활용 확대 등의 정책을 적극 이행한다.


  - 3개 시‧도는 충분한 처리용량의 소각시설을 적기에 확충하는데 총력을 다하고, 환경부는 시설의 조기 확충을 위해 적극적      으로 행정‧재정 지원을 한다.


② 대체매립지 조성을 위한 논의는 조속히 착수하고, 상호 협력을 통한 숙의 과정을 위해 국장급 회의를 정례화하며,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이관 등 4자 합의 이행을 위해 실질적 문제 해결에 접근해 나가는 관련 논의를 지속한다.





태그

전체댓글 0

  • 8580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수도권매립지 현안관련 수도권 시도지사와 환경부 장관 회동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